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지금 가장 맛있는 10~11월 가을 제철 회 추천

by 갓룡 2021. 10. 21.

 

 

여름이 지나고 가을바람에 날이 선선해지기 시작하면 회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슬슬 본격적으로 회를 먹을 준비를 합니다. 생선은 제철에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맛이 가장 좋기 때문에 회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제철 해산물들에 대해 알아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 이 무렵에 가장 맛이 좋은 가을 제철 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1. 광어

 

 

우리나라는 광어 양식이 아주 발달해 있는 나라입니다. 자연산이나 양식이나 맛이 다르지 않아 괜히 비싼 돈 주고 자연산을 사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3kg 이상인 것으로 고르는 것이 맛이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하며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관절염 및 각종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줍니다.

 

 

 

 

 

 

2. 해삼

 

 

 

해삼은 수온이 내려가는 가을 무렵부터 활발히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해삼을 고를 때에는 살이 단단하고 돌기가 두드러지게 튀어나와 있는 해삼이 싱싱합니다. 신체의 에너지 생산과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리보플라빈과 마그네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해삼의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전어

 

 

가을의 대표적인 제철 생선 중 하나인 전어입니다. 전어는 구이뿐만 아니라 회, 무침 등 여러 방법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만능 생선입니다. DHA와 EPA 성분이 풍부해 뇌건강에 좋고 피를 맑게 해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 성분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뼈째 먹으면 칼슘을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전복

 

 

전복은 단백질 함량이 아주 높습니다. 100g당 18.5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전복이 가지고 있는 뛰어난 영양소 중 하나는 셀레늄인데, 셀레늄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화방지에 좋은 필수 미네랄입니다. 

 

 

 

 

 

 

5. 삼치

 

 

삼치는 보통 구이로 먹는 생선으로 알려져 있지만 회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은 크기가 클수록 지방이 많아 맛이 고소한데 삼치 역시 그렇습니다. 다른 회들보다 식감이 단단하지 않고 입안에서 녹듯 부드럽기 때문에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으며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그리고 삼치에 들어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두뇌건강, 치매 예방, 우울증 개선에 탁월합니다.

 

 

 

 

 

 

6. 우럭 (조피볼락)

 

 

우럭은 광어와 함께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회 중 하나입니다. 단단하고 탱글한 식감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횟감이며 가격 역시 저렴한 편입니다. 단백질과 셀레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D가 풍부해 신경계,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우럭에 함유된 타우린은 피로회복에 좋고 간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7. 잿방어

 

 

방어는 대표적인 겨울 횟감이지만 잿방어는 가을부터 초겨울까지가 제철입니다. 잿방어는 일본에서 '칸파치'라고 불리며 인기가 많은 생선입니다. 탄력있고 쫀쫀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크기가 클수록 식감이 좋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하며 뇌 건강과 혈관 건강에 좋은 DHA가 상당히 풍부합니다. 칼륨 함량이 다른 생선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 소변으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개선에 좋습니다.

 

 

 

 

 

8. 낙지

 

 

 

낙지는 쓰러진 소도 일으켜 세운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낙지는 스태미너에 좋으며 타우린이 아주 풍부해 간 기능과 심장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 낙지에 포함된 각종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합성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산낙지를 직접 손질해 먹을 시에는 밀가루나 소금으로 낙지를 박박 문질러 빨판에 있는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해 먹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