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지금 먹어야 제일 맛있는 가을 제철 음식 10종

by 갓룡 2021. 10. 15.

 

 

길었던 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습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서 몸이 허약해지고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제철음식을 먹으며 허해진 몸을 보양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가을에 먹어야 하는, 이맘 때 먹어야 가장 맛있는 10월 제철 음식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고등어 (9월~11월)

 

 

 

칼로리(100g): 183kcal

 

고등어에는 EPA와 DHA가 풍부한데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DHA는 뇌세포를 활성시켜 줍니다. 그래서 어린이와 수험생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또 오메가3가 풍부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눈 건강에 이로운데 안구 염증 억제,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 셀레늄이 많아 성인병도 예방하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2. 홍합 (10월~12월)

 

 

 

칼로리(100g): 69kcal

 

홍합은 기온이 내려가기 시작하는 10월부터 제철을 맞이합니다. 칼슘, 인, 철분, 비타민 등이 풍부하며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은 높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동백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좋은 베타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간기능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어 숙취해소에도 아주 좋습니다. 홍합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3. 대하 (9월~11월)

 

 

 

칼로리(100g): 93kcal

 

대하는 산란기인 9월~11월 사이가 맛과 영양이 가장 풍부할 시기입니다.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껍질에는 키토산 성분이 있는데 혈압 조절에 좋고 지방 축적을 방지하며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배설하는 기능을 하므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피로 회복에 좋은 타우린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사과 (10월~12월)

 

 

칼로리(100g): 57kcal

 

사과에는 식이섬유와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활발히 만들어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사과 속 플라보노이드는 폐암 발생율을 감소시켜 줍니다.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C 등 피로물질 제거에 좋은 성분들과 여러 유기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껍질 째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고구마 (8월~10월)

 

 

칼로리(100g): 128kcal

 

식이섬유가 풍부하기로 유명한 고구마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들어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피부 미용에도 좋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성인병 예방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찌거나 굽는것 뿐 만 아니라 여러가지 음식에 곁들여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6. 배 (9월~11월)

 

 

칼로리(100g): 51kcal

 

배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많고 항산화 성분도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화를 촉진시키며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루테올린 성분은 천식, 기관지염, 감기 등 목 관련 질환에 좋으며 항암효과, 면역력 상승 효과도 있습니다. 콩나물에 많이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이 있어 알콜분해를 도와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7. 낙지

 

 

칼로리(100g): 53kcal

 

무기질, 아미노산, 필수 지방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의 흡수와 분해를 돕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이 많아 피로회복에 좋으며 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있어 남성의 정력강화에도 좋습니다.

 

 

8. 전어

 

 

칼로리(100g): 204kcal

 

가을의 대표적인 음식이자 속담에도 그 맛에 대한 기록이 있을 만큼 유명한 전어입니다. 전어는 뼈째 구워먹는 생선으로 알려져 있는데 잔뼈가 아주 많아 먹기 힘들지만 뼈째 먹음으로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DHA와 EP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혈액을 깨끗하게 하며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토코페롤 등이 들어있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9. 게 (9월~10월)

 

 

 

칼로리(100g): 122kcal 

 

가을에 꼭 먹어야 하는 해산물 중 하나죠. 바로 게 입니다. 게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은 적으며 소화가 잘 되는 음식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성장기 어린이 및 청소년, 몸이 허약해져있는 환자들과 노약자들에게 아주 좋은 보양식입니다. 게를 고를 때에는 다리가 몸통에 단단히 붙어있는 것을 고르도록 합시다.

 

 

10. 무 (10월~12월)

 

 

칼로리(100g): 33kcal

 

날씨가 선선해지기 시작하면 무가 맛있어집니다. 10월 제철음식인 무는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합니다. 적은 열량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전분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있어 소화에 아주 좋으며 섬유소가 장내의 노폐물을 깨끗이 청소해줍니다. 해열 효과도 있어 기침으로 목이 아플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 가장 맛있는 10~11월 가을 제철 회 추천

 

지금 가장 맛있는 10~11월 가을 제철 회 추천

여름이 지나고 가을바람에 날이 선선해지기 시작하면 회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슬슬 본격적으로 회를 먹을 준비를 합니다. 생선은 제철에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맛이 가장 좋기 때문에 회를 제

godryo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