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냉찜질 vs 온찜질? 아직 헷갈리신다면!

by 갓룡 2021. 10. 1.

 

 

냉찜질과 온찜질은 근육이나 관절 손상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해야하며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부상 부위가 더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통증을 없애려고 찜질을 했는데 통증 부위가 더 안좋아진다면 낭패입니다. 그러면 어떤 증상에 냉찜질 및 온찜질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냉찜질이 도움이 되는 원리 

 

냉찜질은 손상된 부위로의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이로 인해 염증의 속도를 늦추고 부기 및 조직 손상의 위험을 줄입니다. 그리고 마취 역할을 하여 아픈 조직의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붓거나 염증이 있는 관절이나 근육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부상을 입었다면 부기와 염증이 시작되는 즉시 또는 급성 통증 단계에 냉찜질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상 후 48시간 이내)

 

▶냉찜질이 필요할 때 

 

접질렸을 때, 염좌, 주사를 맞은 후, 외상 통증, 초기 화상, 부러진 그 즉시, 격렬한 운동 후 갑작스러운 근육통, 인대가 늘어났을 때, 넘어져서 멍이 들었을 때, 벌레에 물려 가렵고 부었을 때, 피부 시술 후 등. 코로나 백신을 맞은 뒤 팔통증이 심한 경우 냉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CDC,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홈페이지 참조)

 

※냉찜질을 해서는 안 되는 경우 

 

1. 혈액순환장애가 있는 경우

2. 낮은 온도에 두드러기나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경우

3. 뇌졸증이나 신경 손상이 있는 경우

4.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집에서 냉찜질 하는 법 

◆ 냉동식품을 보관할 때 쓰이는 아이스팩이 있다면 아이스팩을 수건으로 감싼 뒤 냉찜질 합니다.

◆ 비닐봉지나 지퍼백 안에 얼음을 넣고 밀봉하여 수건으로 감싼 뒤 냉찜질 합니다.

 

 


온찜질이 도움이 되는 원리 

 

통증이 있는 부위에 열을 가하면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가 촉진되어 뭉친 근육이 이완됩니다. 온찜질은 노폐물을 빨리 배출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관절염이나 만성 통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열기로 인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어 진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온찜질이 필요할 때 

만성적인 통증, 만성적으로 관절이 굳어있는 목디스크나 오십견, 긴장성 근육통, 관절이 굳었을 때, 근육 경련, 관절염, 요통, 치질, 생리통 등

 

※온찜질을 해서는 안 되는 경우 

 

1. 피부가 뜨겁거나 붉을 때

2. 피부염이나 출혈이 있는 상처가 있을 때

3. 악성종양이 있는 경우

4. 높은 온도에 두드러기나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경우

5. 당뇨병, 버거씨병 같은 혈관 질환자

6. 류머티즘, 통풍성 관절염 환자

 

공룡

집에서 온찜질 하는 법 

 

◆ 수건을 물에 적셔 물기를 조금 짜낸 후 비닐봉투에 넣고(비닐봉투 밀봉하지 않고) 1분 30초간 돌린 후 온찜질합니다. 물기가 있으므로 비닐봉투에 넣은 채로 이용합니다.

◆ 보온 물주머니에 따뜻한 물을 넣고 온찜질 합니다.

 

산도 낮은(0.2 이하) 가성비 올리브유 5가지 추천

 

산도 낮은(0.2 이하) 가성비 올리브유 5가지 추천

올리브유에 대해 어느정도 일가견이 있으신 분들은 산도가 낮은 올리브유일수록 고급이라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올리브유는 품질로 등급을 나누는데 보통 등급이 높은 순서대로 엑스트라버

godryong.tistory.com

수시로 마시면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차 7

 

수시로 마시면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차 7

차는 마시기만 해도 살이 쭉쭉 빠지는 마법의 음료가 아닙니다. 하지만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습관과 함께라면 차의 지방분해 효능이 배로 상승하게 되지요. 특히 커피나 탄산음료 대신

godryong.tistory.com